美 11월 마킷 제조업 PMI 56.7…월가 예상 상회
푸른 계수나무 정원이란 뜻이다.
캐나다 사람들의 군주제 지지율은 35%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.캐나다 사람들에게는 더더욱 의미 깊은 이벤트로 다가왔을 것이다.
어떻게 보면 그 먼 옛날 로마시대 황제 계승제도가 훨씬 더 현대적이라 볼 수도 있겠다.1982년 ‘캐나다법이 통과되면서 정치적으로는 완전한 독립국이 되었지만 명목상이라 해도 현 국가원수는 여전히 찰스 3세다.김승중 고고학자·토론토대 교수 지난 6일 전 세계가 처음 생방송으로 중계되는 영국 왕의 대관식을 지켜보았다.
그리하여 스페인 출신인 트라야누스가 황제가 될 수 있었다.하드리아누스는 죽으면서 다음 황제인 안토니누스 피우스를 입양했는데.
로마제국의 황제 자리는 핏줄과 관계없이 입양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다반사였다.
과연 혈통 하나만으로 대관식이 이어지는 21세기의 광경을 아름답게 쳐다봐야만 할까.김민정 시인 왜 이렇게 뭐가 많냔 말이지.
‘뒷담화란 단어 뒤에 ‘하다보다 ‘까다가 어울림에 우리말은 어쩌면 이렇게 볶은 깨처럼 고소할까 고소하다 쓰는데 일순 입이 소태맛이더란 말이지.그리하여 뭐가 많아서 좋은 건 색색으로 수북이 쌓여 있는 낙엽뿐임을 알았다는 말이지.
왜 나는 앞보다 뒤일까 하면 이렇게 많은 사람 중에 내 뒤통수를 못 보는 이가 나뿐인가 하는 두려움은 또 알아 말이지.지금껏 내가 뱉고 살아온 말 말이지.